간단한 Device ID를 보여주는 앱을 만들어보자.
앱을 만들고 Play store colsol에 등록하는 과정까지 진행해보자.
준비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한다.
developer.android.com/studio/install?hl=ko
flutter SDK 도 설치해준다. 폴더는 알아서..
flutter-ko.dev/docs/get-started/install
설치 후 환경변수 설정도 해준다. 시작메뉴에서 '환경 변수' 로 검색해서 진입 후 환경변수 설정도 해준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setting -> Plugins -> Marketplace 에서 flutter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dart 도 같이 설치된다.
셋팅에서 SDK 를 검색해서 필요한 sdk를 다운받고
sdk-tool도 필요한것 받자.
android SDK build-tool 과 Android Emulator와 Android SDK Platform-Tools 는 꼭 필요하다.
기타 필요한 것들도 받으면 된다.
안드로이드 폰과 adb 연결을 위해 케이블로 연결하거나 에뮬레이터에 적당한 녀석을 받아서 실행해놓자.
오른쪽 위에 AVD Manager에 들어가서 Create Virtual.... 어쩌고를 누르고 phone 에서 적당한 녀석으로 받자.
픽셀로 가면 최신폰, 넥서스로 가면 구형폰이다.
이제 File -> New -> New Flutter Project 를 누르고
(프로젝트 시작 전이면 File 선택을 안할수도 있다... 셋팅에 따라 다름)
Flutter Application 을 누른다.
아래처럼 대충 프로젝트 이름을 넣어준다.
여기서 pakage name 을 넣어줘야 하는데 이건 플레이 스토어에 올릴 때 유일한 이름이 되어야 한다.
보통 웹사이트 주소 역순으로 넣는식으로 많이 한다.
qsurf.tistroy.com 이 내가 가진 도메인이면 com.tistory.qsurf.device_info_app 이런식으로 만들면 겹칠 확률이 매우 낮다.
그럼 이제 간단한 예제가 들어있는 플러터 앱이 만들어졌다.
shift+F10 을 누르거나 메뉴에서 잘 찾아서 run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 를 누르면 숫자가 올라가는 앱이 실행된다.
여기서 아이폰용 애뮬레이터는 맥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오늘은 여기까지
'Flutter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2) - 필요한 Plug-in 찾고 받기 (0) | 2020.10.31 |
---|